분석 노트/GA

GA란 무엇인가

yourhm 2024. 4. 6. 18:55

GA4를 처음 설치 및 사용하면서 알게된 내용, 궁금했던 내용들을 정리하여 남겨보고자 기록한다. GA4 설치 방법, 시작 가이드는 검색하면 많이 나오기때문에 천천히 보고 잘 따라하기만 하면 GA4 초기 세팅 자체는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다만 먼저 GA가 무엇인지, GA로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떤 도움이 되는지 등 GA에 대한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면 설치나 사용할 때 좀 더 수월하리라 생각한다. 그럼 GA에 대해 알아보자!

 


GA란?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를 줄여서 부르는 말로, 웹사이트나 앱의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중에 하나다.

 

여기서 '로그' 란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기록하는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하는데, GA가  로그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말은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사용자의 활동을 기록한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의미이다. 이를 사용자 행동 로그 데이터라고도 한다. 이 사용자 행동 로그 데이터에는 웹사이트나 앱에 방문한 사용자가 언제 방문했는지, 어디서 왔는지(예: 검색 엔진, 소셜 미디어 등), 가장 먼저 어떤 페이지로 방문했는지, 그 다음 어떤 링크를 클릭했는지 등 다양한 데이터들이 포함된다.

 

GA말고도, PA(Product Analytics)툴에서 웹사이트나 앱의 사용자 행동 로그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앰플리튜드나 믹스패널이 있다. 

 

https://mixpanel.mfitlab.com/blog/2023-09-01-mixpanel-vs-ga4-vs-amplitude

 

GA4 vs 믹스패널 vs 앰플리튜드 : 뭐가 다를까요? 차이점 쉽게 이해하기 - 마켓핏랩 솔루션즈

이 글은 현재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제품 분석 도구(Product Analysis)인 GA(GA4, GA360), 앰플리튜드(Amplitude), 믹스패널(Mixpanel)을 비교 소개하는 글입니다.

mixpanel.mfitlab.com

 

 

 

그렇다면 GA로 무엇을 할 수 있고, 그게 어떤 도움이 될까?

사용자 행동 로그 데이터는 사용자의 행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데, 트래픽 추적 정보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행동, 접속 환경 정보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여러가지를 할 수 있지만 크게 두 분류로 나눠 생각해볼 수 있다.

 

 

- 트래픽 추적

웹이나 앱에 '트래픽'이 발생했다는 것은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와 사용자간 상호작용이 발생했음을 의미한다. 이 상호작용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앱을 실행하거나 페이지를 요청하거나 특정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GA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에 발생한 트래픽을 추적하여 그 정보를 로그 데이터에 기록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검색이나 SNS 광고를 통해 방문한건지 혹은 직접 URL을 입력해서 방문한건지 등등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웹사이트나 앱에 도달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단, 사전에 UTM 파라미터 세팅을 최대한 잘 해줘야 유입경로 분석도 유의미하게 할 수 있다. 이건 나중에 더 자세히 다뤄보겠다.)

 

- 사용자 행동 분석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주제의 분석이 가능하다. 로그 데이터에는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사용자의 활동이 기록으로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에, (초기 설계가 잘 되어있다는 가정 하에) 웹이나 앱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행동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조회하는지, 회원가입이나 구매와 같은 특정 행동은 얼마나 하는지, 처음 방문한 사용자들은 보통 어떤 경로로 웹이나 앱을 탐색하는지, 새로 추가된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 트래픽? 로그?

 

트래픽(Traffic)

일반적으로 사용자와 웹서버 또는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으로 발생하는 데이터 전송량을 의미한다. 이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서버에서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사용할 때 서버로부터 받은 페이지, 이미지, 스크립트 파일 등의 데이터 전송량이 트래픽이다.

로그(Log)

트래픽이 발생하여 이를 기록하고 저장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파일이나 데이터를 가리킨다. 즉, 웹서버나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상호작용 및 트래픽 정보를 로그 파일에 기록한다. 이러한 로그는 보통 일정 기간 동안 저장되고, 분석 및 보고를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트래픽은 실제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의미하며, 로그는 이러한 트래픽 데이터를 기록하고 저장하는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를 가리킨다.

 

 

 

GA는 진화중 : UA → GA4

요즘은 GA보다 GA4로 많이 불리고 있는 것 같다. 왜 숫자 4가 붙었는지는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의 히스토리를 통해 알 수 있다.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의 4번째 버전이라는 의미다.

 

[출처] https://onward.justia.com/history-of-google-analytics/

 

 

Urchin Software Corp 이라는 회사에서 웹 로그 분석 툴 Urchin 을 개발했는데, 2005년 구글이 이 회사를 인수한다. 그러면서 "Urchin from Google" 이라는 이름으로 리브랜딩되어 구글 애널리틱스의 첫번째 버전이 소개된다. 2007년에 좀 더 다듬어서 Classic Google Analytics 라는 두번째 버전이 나온다. 2012년에는 더 개선되어 세번째 버전인 Universal Analytics(UA)가 나오게 된다. 이제야 좀 익숙한 이름이 등장했다.


2014년 구글은 Firebase 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백엔드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를 인수했다. 그리고 2016년에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 라는 모바일 앱 용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 가장 최근인 2020년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 서비스를 발전시킨 Google Analytics 4가 출시되었다.

 

Releases Name Year
1st Urchin from Google (urchin.js) 2005
2nd Classic 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 Synchronous Code (ga.js) 2007
Google Analytics Asynchronous Code (ga.js) 2009
3rd Universal Analytics
Google Analytics Tag (analytics.js) 2012
Global Site Tag (gtag.js) 2017
4th Google Analytics 4 (GA4) 2020

 

 

 

https://onward.justia.com/history-of-google-analytics/

 

History of Google Analytics

We take a look at the evolution of Google Analytics, currently the most used web analytics service, from the early days of Urchin to the new Google Analytics 4.

onward.justia.com

https://brunch.co.kr/@gk5000/99

 

3. 구글 애널리틱스의 변천

GA4가 출시되기 까지 | 유튜브나 안드로이드의 사례처럼 구글은 인수의 달인입니다. 검색엔진 말고는 오늘날 유명한 플랫폼들은 인수합병으로 다시 리뉴얼된 서비스가 많습니다. 그것도 대단한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