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노트/Data Visualization

[Tableau] Chap4. 태블로 고급 맛보기

yourhm 2022. 9. 21. 11:55
✔️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 boostcourse 강좌를 학습하며 정리, 요약한 내용의 포스팅입니다.

 

Ep.18 태블로 작동 순서

출처: https://help.tableau.com/current/pro/desktop/ko-kr/order_of_operations.htm

 

• 태블로안에서 작동이 수행되는 순서다.

 쿼리 파이프라인이라고도 한다.

 뷰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필터의 종류에 따라 작동 순서가 결정된다.

     - 추출 필터: 가장 최상위 필터

     - 데이터 원본 필터: 태블로 퍼블릭 기준에서는 가장 최상위 필터 !

     - 컨텍스트 필터: 워크시트 단위 가장 최상위 필터 !

 

 

실습

🔽 Top N 필터 만드는 방법 (매개변수를 차원 필터와 연결하기)

1. Top N 이라는 매개변수(데이터 유형: 정수)를 만든후, 매개변수 표시하기

2. 매출기준 상위 N명의 고객을 필터로 적용하기 위해 행선반에 올려둔 차원값 마우스 우클릭 - [필터] 선택

3. [필터] - [상위] 탭에서 필드 기준을 '상위' 선택, 1번에서 만든 매겨변수 'Top N' 선택 확인

 

🔽 차원 필터를 Top N 필터보다 더 상위 레벨로 만들려면? 차원 필터를 컨텍스트 필터로 만들어주면 된다

1. '지역' 이라는 차원값을 드래그하여 필터 카드에 올린다. 그러면 'Top N' 필터에 20, '지역' 차원 필터에 수도권을 걸면, 작동 순서상 Top N 필터가 먼저 작동되므로 매출 상위 20명을 필터링한 다음에 그 결과에서 수도권인 사람을 필터링하게 된다.

2. 이 때 반대로 '지역' 필터가 먼저 작동하도록 필터 동작 순서를 바꾸려면, 필터 카드에 있는 '지역' 마우스 우클릭 - [컨텍스트에 추가] 선택한다. 그러면 필터 카드에 있던 '지역'의 색깔이 회색으로 바뀌면서 Top N 필터보다 상위 레벨로 올라간다.

3. 1번에서 처럼 'Top N' 필터에 20, '지역' 차원 필터에 수도권을 걸어서 필터링된 결과를 확인해보자. 이번에는 '지역' 차원 필터가 먼저 작동되어서 수도권인 사람들을 필터링한 다음에 그 결과에서 매출 상위 20명이 걸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p.19, 20 대시보드 액션 적용하기

인터랙티브 대시보드를 만드려면 메뉴 [대시보드] - [동작]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실습

🔽 필터

🔽 하이라이트

🔽 URL로 이동

🔽 시트로 이동

🔽 매개 변수 변경

🔽 집합 값 변경

 

 

 

Ep.21 효율적인 대시보드 만들기 - (1) 제대로 계획 세우기

1. 보는 사람이 누구인가?

2. 보는 사람이 보는 기기는 무엇인가?

3. 보는 사람이 사용하는데 느리다면?

 

속도에 가장 민감한 2가지

1. 데이터 원본의 구성

: 데이터 사이즈가 너무 크거나 트래픽이 과하게 발생하는 경우 

 

2. 필터 영역

: 데이터 연결 및 정제 과정에서 이상이 없는데 태블로 영역에서 느리다면 우선 살펴봐야하는 곳이 필터 영역이다. 

 

💡<TIP> 태블로 퍼블릭에서 성능을 높이기 위한 체크리스트

1) 마크의 수 줄이기
마크의 수가 많을수록 렌더링 시 시간이 많이 걸린다. 예를 들어 분산형 차트로 모든 주문 건수라든지 모든 고객명을 표시하면, 뷰에 많은 대상들이 뿌려질 때 즉, 렌더링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이 경우에는 분석할 범위를 좁혀서 마크의 수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2) 필터 수 최소화
필터는 쿼리 성능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필터 수를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필터 선반에 필드를 여러개 올리는 것 대신에 대시보드 동작에서 원본 시트 내 항목을 선택을 하면 나머지 시트에 관련 내용으로 필터를 추가하는 방법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3) 대시보드 수 제한
대시보드의 수는 가급적이면 3~4개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필요에 따라 더 많은 뷰를 활용할 경우에는 성능이 떨어질  다른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Ep.22 효율적인 대시보드 만들기 - (2) 사람 중심의 디자인

1. 보는 사람이 시선이 먼저 가는 곳을 공략하기

2. 보는 사람이 집중하도록 Views & Colors 제한 두기

3. 보는 사람이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대시보드는 작성자의 시선보다는 보는 사람이 데이터를 탐색 및 인사이트 도출까지 빠른 시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먼저 가는 곳은 좌측 상단영역이다. 그리고 그 주변을 시작해서 넓게 퍼진다.

 

 

 

Ep.23 효율적인 대시보드 만들기 - (2) 대시보드 구체화하기

1. 보는 사람에게 원 페이지로 PT하기

[도구 설명] 기능을 활용하여 세부 항목을 표시할 수 있다.

표면에 드러난 내용만 보게하는 것이 아니라, 드릴 다운하면서 세부적인 정볼르 탐색하도록 연습해보자.

 

실습 완료